창원서부수협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055-271-2032~4

창원서부수협은 있는진동의 볼거리를 소개합니다.



창원 진동리 유적

창원 진동리 유적은 진동토지구획 정리사업 과정에서 대형 고인돌과 석관묘 수십기가 집단으로 발굴되면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고인돌은 원형 또는 장방형으로 넓은 범위(길이 500m, 폭150~200m)에 걸쳐 대형묘역이 서로 연접되어 군집을 이루고 있고, 석관묘는 41기가 조사 되었으며, 2~5기씩 4곳으로 나뉘어 소형 묘역으로 분포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청동기 집단묘역으로 확인되고 있다.

출토유물은 마제석검, 돌화살촉, 적색마연호 등 소량이 출토되었다. 묘역식 고인돌 7군 26기, 석관묘 7기, 고인돌 1기 등을 유구 복원하여 국가사적 제472호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진동리 유적의 고인돌은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매장 주체부 주위를 원형 혹은 사각형으로 경계시설을 만든 것으로 흔히 묘역식, 구획식, 기단식으로 불린다. 이런 형태의 고인돌은 우리나라 남부지역의 해안을 따라서만 확인되고 있다.
이와 같이 고인돌 및 석관묘 무덤군의 규모의 형태, 구조와 특징에서 우리나라 초기 국가의 발생과정과 집단의 지위 및 혈연관계를 알 수 있고, 그 문화상에 있어서 중국 동북지방 청동기시대 유적과 유사하여 향후 비교 연구를 통한 문화의 흐름, 전통, 원류를 찾는데 매우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진제공 : 창원시 공식블로그 (http://blog.naver.com/cwopenspace/220654746202)